1. 개요

 

서울국제노인영화제는 서울노인복지센터가 주최하고서울노인영화제 사무국이 주관한다노인 세대가 겪는 다양한 삶의 양태와 그와 관련된 문제의식을 효과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도구로써 영화에 주목해 온 서울국제노인영화제는 2008년부터 시작되어 제16회를 맞이하였으며모든 세대가 함께 노년의 삶을 영화로 이해해 보는 세대공감 영화축제의 장이다.

서울국제노인영화제는 청년과 노인감독을 대상으로 국내·외 경쟁부문의 출품공모를 진행함으로써 노인 감독에게는 지속적인 작품 제작 및 창작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청년 감독에게는 노인과 노인문화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여러 세대여러 나라의 노년에 대한 다양한 시선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될 것이다.

 

 

2. 개최 일정 및 장소

 

서울국제노인영화제는 2024년 5월 30()에서 6월 3()까지 서울에서 개최된다.

(장소 추후 공지)

 

 

3. 프로그램 구성

 

서울국제노인영화제의 프로그램은 경쟁부문과 초청부문으로 구성된다한국·국제단편경쟁과 한국·해외초청이 있으며 세부 프로그램 및 구체적인 섹션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4. 출품 관련

 

1) 출품 조건

 

(1) SISFF 한국단편경쟁

2023 1월 1일 이후 완성된 30분 미만의 단편영화일 경우 극영화실험영화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 등 장르 구분 없이 출품할 수 있다출품작의 연출자(감독)는 대한민국 국적자(외국인거소증 혹은 재외국민 주민등록증을 보유한 사람 포함)여야 하며공동 연출일 경우 반드시 1명 이상이 대한민국 국적자여야 한다.

 

① 노인감독 부문만 60세 이상 국내 감독이 연출한 단편영화자유 주제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② 청년감독 부문만 60세 미만 국내 감독이 연출한 단편영화노인·노인문화·세대통합·가족 등에 대한 주제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2) SISFF 국제단편경쟁

2023년 1월 1일 이후 완성된 30분 미만의 단편영화일 경우 극영화실험영화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 등 장르 구분 없이 출품할 수 있으며노인·노인문화·세대통합·가족에 대한 주제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2) 시상

 

① 대상

- SISFF 한국단편경쟁노인감독부문 1청년감독부문 1편 선정상금 각 400만원 수여

- SISFF 국제단편경쟁: 1편 선정상금 300만원 수여

 

② 우수상

- SISFF 한국단편경쟁노인감독부문 1청년감독부문 1편 선정상금 각 200만원 수여

- SISFF 국제단편경쟁: 1편 선정상금 200만원 수여

 

③ 특별상

심사위원 특별상 등(한국단편경쟁에서 선정상금 각 100만원)

 

※ 본선 진출작은 2024년 3월 서울국제노인영화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SISFF 한국·국제단편경쟁 수상작은 2024 서울국제노인영화제 폐막식에서 발표하여 시상한다.

 

3) 제출 자료

 

(1) 출품신청서감독 프로필 및 작품 정보연출의도 및 시놉시스 (양식 첨부)

 

(2) 심사용 스크리너온라인 링크 또는 디지털파일 형식의 영상물 1

 

※ 주의사항

심사용 스크리너는 상영될 원본과 동일해야함.

온라인 링크(Vimeo, Youtube )로 제출 시 비밀번호를 첨부해야하며, 2024 서울국제노인영화제 기간까지

   유효해야 함.

 

 

4) 출품방법

 

(1) 출품기간2023. 12. 13.()~2024. 2. 12.() 23시 59(KST)

 

(2) 접수방법

 

- SISFF 한국단편경쟁 출품신청서 작성 후 메일 제출 (sisff.program@gmail.com)

비메오·유튜브 등 온라인 스크리너가 없을 때에는신청서 제출 후 영화 파일을 직접 영화제 메일로 접수할 수 있다. (출품비용 무료)

 

- SISFF 국제단편경쟁 필름프리웨이(https://filmfreeway.com/SISFF2024)에서 제출

출품비용(3지급 및 출품신청서를 제출한다.

 

5) 유의사항

심사용 스크리너는 상영될 최종 상영본과 동일해야 하며스크리너와 상영본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작품 선정이 취소될 수도 있다.

모든 스크리너의 온라인 링크는 반드시 비밀번호가 설정된 상태이거나 비공개여야 하며 외부로 유출되어서는 안 된다링크는 영화제 기간까지 유효해야 한다.

최종 상영본에는 영어 자막이 삽입되어야 한다.

출품자는 상영이 결정된 후 이를 철회할 수 없다.

출품용으로 제출한 자료는 반환되지 않는다.

서울국제노인영화제의 본선진출작은 상업적 목적을 제외한 교육적 목적(‘찾아가는 서울국제노인영화제’ )에서 상영될 수 있으며 이는 출품자와의 최초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서울국제노인영화제 상영 작품에서 활용된 음악 및 영상의 저작권은 출품자가 직접 해결해야 하며저작권 관련 문제 발생 시 출품자에게 책임이 있다.

 

서울국제노인영화제는 출품자와의 협의를 통해 규정에 포함되지 않은 사안을 결정할 권리를 갖는다.

 

 

 

 

출품신청서 양식

 

 

 

 

문의

서울국제노인영화제 사무국

02-6220-8693

sisff.program@gmail.com